샌프란시스코는 미국에서도 손꼽히는 관광도시로 과거 스페인과 멕시코의 지배를 받았고 항구를 끼고 있는 지형적 특성상 다양한 인구가 모여 사는 곳입니다. 여름에는 서늘하고 겨울에는 따뜻한 환상적인 날씨가 자랑이며, 미국에서 뉴욕, 로스앤젤레스에 이어 큰 경제 규모를 가진 문화, 상업, 금융의 중심지입니다. 단 며칠만으로는 다 볼 수 없을 만큼 여러 가지 볼거리를 자랑하는 이곳은 특히 식도락의 도시로 유명 셰프들이 운영하는 레스토랑도 여러 곳 찾아볼 수 있습니다.
샌프란시스코에 가신다면 이곳의 랜드마크로 손꼽히는 금문교를 꼭 봐야 합니다. 샌프란시스코 베이와 마린 카운티를 연결하는 다리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다리로 꼽힙니다. 해의 움직임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드러내는 금문교는 특히 석양이 질 즈음 서쪽의 베이커스 비치에서 바라보는 모습이 아름답습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가장 유명한 해안가인 피셔맨스워프에서는 크루즈를 탈 수 있어 금문교를 가까이 볼 수 있으며 무엇보다 샌프란시스코의 다양한 맛집이 모여있어 고급스러운 파인 다이닝에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스트리트 푸드까지, 눈으로만 보아도 지루하지 않은 곳입니다. 특히 이곳 주변엔 또 다른 관광명소인 피어 39, 아쿠아리움, 샌프란시스코 과학관이 있어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만한 것들이 풍부하며, 페어몬트 헤리티지 플레이스 기라델리 스퀘어(Fairmont Heritage Place - Ghirardelli Square) 등 샌프란시스코의 가족 친화적인 호텔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피셔맨스워프에서 도보로 갈 수 있는 곳에 있는 롬바드 거리는 경사를 완만히 하기 위해 S자로 길을 낸 것으로 유명합니다. 롬바드 거리는 다양한 샌프란시스코의 호텔이 모여있는 곳으로 이곳에서 접근성이 좋고 가성비 넘치는 샌프란시스코 호텔을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샌프란시스코의 가장 중심에 있는 유니온 스퀘어는 주변에 백화점과 상점이 즐비해 쇼핑하기 좋은 곳입니다. 이곳은 24시간 불이 꺼지지 않는다는 표현이 알맞을 정도로 활기찬 느낌에 주변에 도보로 갈 수 있는 관광지, 그랜드 하얏트 샌프란시스코 유니온 스퀘어(Grand Hyatt San Francisco Union Square) 등 유명한 샌프란시스코 호텔들이 많이 있습니다. 야구를 좋아하신다면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의 홈구장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경기 관람 시즌이 아니어도 구장 투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자이언츠의 역사와 영광의 순간들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샌프란시스코는 숨겨진 골목길과 굽은 거리 그리고 언덕이 많아 운전하기 쉬운 곳은 아닙니다. 게다가 주차요금이 비싸기 때문에 도심을 여행하려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Muni는 샌프란시스코의 대중교통 시스템을 일컫는 말로 일반 시내버스, 지하철, 지상 전차 스트리트 카를 묶어 뮤니 3종이라고 부릅니다. 뮤니버스는 일반 시민들이 이용하는 버스로 현금 승차나 뮤니 패스포트라는 교통카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메트로는 총 6개의 노선이 지나가며 뮤니 스트리트 카는 클래식한 외관이 특징으로 F 노선은 피셔맨스워프에서 카스트로까지 가기 때문에 여행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편입니다. 511번으로 전화하면 모든 Muni의 노선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케이블카는 관광객을 위한 차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주요 관광지를 가는 3개의 노선이 운행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