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은 대한민국 경상북도에 위치한 주요 항구도시이자 산업도시입니다. 신선한 수산시장과 여유로운 해수욕장으로 유명하고 동쪽 끝에서 독특한 일출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오거리 중부 지역에 있는 포항 죽도어시장은 신선한 해산물을 파는 200여 개의 노점과 생선회나 지역 특산품 과메기를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는 식당으로 유명합니다. 현지 수공예품과 가정용품을 판매하는 전통시장도 함께 있습니다. 항구에는 세계 최대 철강 회사 중 하나인 포스코가 있어 밤이 되면 형형색색의 조명으로 굴뚝이 화려하게 빛납니다. 도시 북쪽에는 고무 튜브를 대여할 수 있는 칠포와 월포해수욕장이 있고, 윈드서퍼들이 즐겨 찾는 송도해수욕장과 스노클링을 즐기기 좋은 경포해수욕장도 있습니다. 포항 동쪽의 작은 마을 호미곶에는 '상생의 손'이라는 거대한 청동 조형물이 바닷물 위로 솟아 있습니다. 대한민국 육지의 동쪽 끝에 위치한 호미곶은 아침 첫 햇살이 조형물의 손가락 사이로 들어오는 해돋이 광경이 특히 아름답습니다. 근처에 등대와 작은 박물관, 신선한 해산물 요리를 선보이는 레스토랑, 기념품 가게가 있습니다. 포항 북쪽에 위치한 보경사는 내연산 기슭에 자리한 사찰로, 폭포와 암자를 둘러볼 수 있는 다양한 등산로를 즐길 수 있습니다.
포항은 서울, 부산, 대구 및 도심의 주요 기차역에서 기차로 오갈 수 있고, 동쪽에 위치한 포항공항에서 항공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두 곳의 버스터미널은 전국 각 도시로 가는 장거리 노선을 운행하며, 일반버스는 도심 안팎으로 교통편을 제공합니다.
포항의 거석 매장지와 고대 마을 유물은 기원전 1,500년 전부터 사람이 거주했음을 알려줍니다. 20세기 초만 해도 작은 어촌 마을에 불과했던 포항은 1930년대에 현대식 항구가 들어서면서 급속도로 성장해 1949년 도시로 승격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