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공항은 제주도 여행의 주요 관문으로 대한민국 남해안에 위치합니다, 제주 본토와 아시아 전역의 주요 도시에서 연간 수백만 명의 방문객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제주공항은 제주도의 북쪽, 제주시의 번화한 시내 근처에 있습니다. 육지에서 제주행 여객선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숲이 우거진 등산로이나 용암동굴, 한라산 자연보호구역 등의 제주 명소로 빠르게 이동하기 위해 공항을 이용합니다.
제주공항은 1942년 개항한 이래 아시아 관광 시장의 주요 업체로 자리매김하여 12개 이상의 국내 도시와 중국, 일본, 대만, 홍콩 등으로 가는 국제노선을 운항하고 있습니다. 제주시 중심에서 약 3km 거리에 있습니다.
국내선 터미널 1개와 국제선 터미널 1개가 있어 관광객이 꾸준히 유입되고 있으며, 환전소, 인터넷 카페, 은행, 진료소, 약국 외에도 레스토랑과 바를 포함한 다양한 공항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공항에서 택시나 버스, 리무진을 이용할 수 있고, 제주시 시내버스 전용 승차장과 서귀포 남부로 가는 리무진 및 자가용 전용 승강장이 있습니다. 제주도는 관광지 대부분이 시내 외곽에 있기 때문에 공항에서 렌터카를 빌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군용 비행장과 군사 시설로 시작된 제주공항은 휴가 여행객이나 신혼여행객에게 항상 편안한 곳은 아니었습니다. 1968년에 이르러 본격적인 국제공항으로 거듭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