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북쪽 기슭을 따라 펼쳐진 구리는 서울 외곽의 개성 넘치는 도시입니다. 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동구릉과 고구려대장간마을의 야외 박물관, 사진 찍기 좋은 구리한강공원의 꽃밭이 있습니다.
구리에서 즐길 거리
9기의 왕릉과 17기의 무덤으로 이루어진 동구릉 왕릉의 운치 있는 산책로를 탐방해 보세요. 조선 왕조의 시조인 태조의 건원릉을 비롯해 봉분을 덮은 억새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억새는 태조의 고향 함흥에서 가져와 이식한 것으로 역사적으로 의미가 깊습니다.
국내 최대 규모의 물레방아를 자랑하는 고구려대장간마을에서 지역의 산업 유산을 살펴보세요. 이곳은 역사 드라마의 촬영지로 사용되었다가 민속촌으로 탈바꿈하여 고대 철기 문화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구리 남쪽에 위치한 암사동 선사시대 유적지에서 신석기시대 한국인의 생활상을 알아보세요. 돌도끼, 화살, 진흙 움집 등을 재현한 전시관과 이곳에서 출토된 고대 무늬 토기 등을 둘러보세요.
5월에는 유채꽃이, 10월에는 코스모스꽃이 만발하는 구리한강공원에서 형형색색의 꽃밭을 거닐어 보세요. 테마가 있는 정원과 정자, 돌다리 외에도 한강을 따라 구불구불한 자전거 전용도로가 펼쳐져 자전거 여행지로 인기가 높습니다.
구리의 교통
구리는 서울 도심에서 전철로 30분, 인천국제공항에서 2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구리 전역을 운행하는 버스를 이용해 인근 도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